사타구니 통증 why

간혹 사타구니 통증을 이야기 하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이 통증은 생각보다 흔하게 발생하고 사타구니 통증을 호소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고관절의 문제일수도 있으며 고관절 주변의 근육이나 인대의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또한 척추와 골반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도 사타구니 통증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사타구니 통증의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타구니 통증 - 대퇴골 대전자 통증 증후군

 

 

 

 

대퇴골의 대전자 부위주변 점액낭이나 인대 힘줄등에 염증이나 손상이 생겨 통증이 발생하는 대전자 통증 증후군은 대전자 점액낭염 중둔근 힘줄염 둔부 점액낭염등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증상으로는 통증이 엉치부위에 나타나지만 통증을 느끼는 환자는 허리아래통증이라고 느끼기도 한다고 합니다.

 

 

엉덩이에서 허벅지뒤나 옆으로 뻗어 내려가는 통증이 있으며 심한경우 발목에서 발등까지 통증이 내려가기도 합니다. 앉아있을때에는 통증이 없지만 앉았다 일어날때 오래 걸을때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앉아서 쉬면 나아진다고 합니다. 대전자 통증 증후군은 디스크나 척추협착과 동반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사타구니 통증 -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우리 고관절은 대퇴골이 골반과 만나 이루고 있으며 우리 몸의 체중을 양측 다리가 받칠수 있도록 유지해 줍니다. 또한 다리의 자유로운 움직임을 할수 있게 설계되어 있는 중요한 부위인데요.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대퇴골두에 혈액공급을 하는 혈관이 손상을 받아 차단되면서 대퇴골두가 괴사되어가는 증상입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체중이 지속적으로 부하되고 괴사부위에 미세골절이 생기면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서서히 괴사되는 대퇴골두가 무너지면서 고관절 자체의 손상이 되며 대퇴골두의 모양까지 변하게 됩니다. 스테로이드 과사용이나 지나친 음주 혈액의 점도를 증가시키는 질환이나 외상에 의해 나타날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통증 - 고관절염

 

 

 

 

 

사타구니 통증의 원인인 고관절염은 의자생활을 하는 서양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최근엔 우리나라에서도 고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고관절염의 원인으로는 결핵이나 감염 또는 위에언급한 대퇴골무 무혈성 괴사로 인해서도 생길수 있습니다. 지나친 음주나 스테로이드 약무의 장기복용이나 외상등으로 인해 사타구니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사타구니 통증 - 허벅지 근육손상 파열

 

 

 

 

 

사타구니 통증 또하나의 원인은 허벅지 근육손상이나 파열로 인해서 생길수 있습니다. 허벅지 근육은 근력이 큰 근육들이지만 손상되는 경우가 흔한데요. 달리기를 할때 갑자기 속력을 줄이거나 갑자기 방향을 바꿀때 또는 점프하는 순간이나 점프했다 착지할때에도 허벅지 근육이 손상되거나 파열될수 있습니다. 운동전 스트레칭을 무리하게 할때에도 손상될수 있다고 합니다.

 

사타구니 통증 - 고관절 충돌 증후군

 

 

 

 

고관절 충돌 증후군은 스포츠 스타들에게 발병이 되면서 알려지고 있는 질환인데요. 요가나 필라테스 에어로빅등 각종 스포츠활동의 증가로 일반인들에게도 발견되고 있는 질환입니다. 통증호소부위는 환자마다 다르지만 주로 사타구니 통증을 많이 호소한다고 합니다.

 

 

 

 

주로 중년 여성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고관절 충돌 증후군은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남녀노소에서 모두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 양측 모두에서 발생이 되지만 초기에는 한쪽 고관절 부위에서 통증을 이야기 하다가 점점 양측 모두에서 통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사타구니 통증 - 척추와 골반문제의 연관통 방사통

 

 

 

 

 

척추와 골반의 질환으로 골반에서 다리까지 연관통이나 방사통이 나타날수 있는데요. 만약 골반에서 다리까지 어떠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척주와 골반부위를 모두 검사하고 확인해 볼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고관절 이상이 있어 수술을 받았음에도 통증이 지속되어 다시 검진을 한결과 척추와 골반에도 이상이 발견된적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연관통 방사통이 있을경우 전체적으로 검사를 해서 통증의 근원을 뿌리뽑아야 치료가 완료되었다고 말할수 있는데요. 엉치 아래에서 허벅지 아래 다리까지 통증이 있다면 세밀한 이학적 검사와 근골격 정밀 초음파 검사와 필요하다면 MRI 검사까지 해서 통증의 원인을 찾아야 한다고 합니다.

 

'지금은웰빙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 이거야  (0) 2021.01.07
팔꿈치 통증 종합정보  (0) 2020.10.15
고혈압 수치 관리  (0) 2020.10.13
설사에 좋은 음식 소개  (0) 2020.09.29
필라테스 효과 놀라워  (0) 2020.09.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