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암 초기증상 ?

아랫배에 있는 방광은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을 일시적으로 저장했다가 배설하는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기관인데요. 방광암은 이런 방광에 생긴 악성 종양으로 여성과 비교하면 남성의 발병 위험도가 3배에서 4배 정도 높고 주로 40대 이후에 발병한다고 해요. 특히 여성이 남성과 비교하면 요도의 길이가 짧아서 감염의 위험도가 더 높은 이유도 있는데요.

 

 

방광암의 길이는 아직 밝혀진 것은 없죠. 하지만 흡연, 각종 화학약품 노출, 방광결석, 방사선치료 등이 방광암 초기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이 중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걸릴 확률이 2~7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해요.

 

방광암이란 무엇인가?

 

 

 

 

방광암 증상 및 방광암 초기증상은 무증상, 무통증 그리고 혈뇨 증상 등이 있는데요. 이 중 가장 전형적인 방광암 증상은 혈뇨 증상으로 소변을 볼 때 피가 섞여 나온다면 방광암을 의심해 볼 수 있다고 해요.

 

 

방광암 초기증상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곤란한 증상을 발견해도 무심코 넘기기 쉬우며 미국의 종양학자인 아준 발라르 박사는 "많은 사람이 방광암은 남성의 질환으로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여성이 방광암에 걸린다"라고 해요. 방광암 증상은 몇 가지 경우로 들 수 있어요

 

초기증상 - 혈뇨

 

 

 

 

첫째로 방광암 초기증상은 혈뇨로서 이 증상은 방광암이 있는 80~90%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첫 번째 증상이라고 해요. 혈뇨는 소변이 명확하게 붉은색으로 보일 수도 있고, 또는 녹색으로 소변이 변할 수도 있다고 하네요.

 

 

하지만 이런 방광암 초기증상은 통증이 없고 몇 주 혹은 몇 달 만에 재발할 수 있으므로 여성들은 간과하기 쉬우며 생리나 폐경과 연관 지어 무시하기 쉬우며 혈뇨가 꼭 방광암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증상이 있다면 일단 의사와 상의하는 게 좋다고 하네요.

 

초기증상 -배뇨 통증

 

 

 

 

둘째로 방광암 초기증상은 배뇨 시 통증으로 흔히 배뇨통과 빈번한 배뇨로 절박뇨 같은 증상이 있어요. 마치 요로감염증과 비슷한 여러 가지 증상이 겹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쉬워요. 종양 학자인 수잔 콘스탄티노 박사는" 방광암이 발생하면 소변을 보는 횟수가 잦아지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거나 절박성 요실금 증상이 나타난다"고 말해요.

 

 

 

또한 "소변이 너무 마렵거나 막상 화장실에 가면 소변이 나오지 않거나 잔뇨감이 있거나 항생제로도 요로 감염증이 잘 치료되지 않을 때는 의사와 상담하는 게 좋다"고 했어요. 이는 절박뇨 같은 방광암 초기증상으로 요로감염증과 비슷하지만 다른 증상이므로 정밀 검사가 필요한 경우를 말하는 거예요.

 

초기증상 - 복부 통증

 

 

 

 

셋째로 방광암에 의해 소변 길이 막히는 요관 막힘이 생기는 경우 측 복부 통증, 하지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고 진행된 경우에는 골반에 덩어리가 만져지는 방광암 초기증상이 있다고 해요.

 

 

골반 주위에 통증이 있는 경우 방광암 초기증상이지만 진전이 됬을 때 발생할 수 있어요. 옆구리나 배, 골반 주위에 통증이 느껴지는데 방광암이 더 악화하면 뼈까지 아플 수 있어요. 의사들을 "이런 부위에 통증이 있고 요로 감염증 증상이 있으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라"고 권고해요.

 

원인은?

 

 

 

 

방광암 원인은 일부만 알려져 있는데요. 방광암 중 이행 세포 암은 담배 연기와 주변의 화학물질 같은 발암물질 때문에 생기는 것으로 알려졌고요 또한 화학 약품에 직접 노출되거나, 커피, 진통제, 감염, 결석, 인공 감미료 등도 방광암 초기증상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방광암 초기증상 환자 중 흡연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절반에 불과하지만 비흡연자보다 2~4배 더 많이 방광암에 걸리기 때문에 흡연이 가장 위험한 원인이 될 수 있고, 특정 산업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과 관련이 있다고 해요.

 

치료에 영향 미치는 3가지 요인

 

 

 

 

 

방광암 치료는 방광암 초기증상 종양의 등급에 따라 다르게 달라지는데요. 종양 등급은 암이 빠르게 자라고 전이될 가능성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이에요. 종양의 병기. 즉 단계를 보면 세 가지 요인에 의해 결정되는데요.

 

 

첫째, 종양이 방광표면에만 포함되었는지 또는 다른 근육, 조직 또는 장기를 침범 여부와 둘째, 암이 주변의 림프샘으로 전이됬는지 여부와 셋째. 암이 신체의 다른 장소인 원격부위로 전이 여부로 병기와 방광암 초기증상에 따라 치료의 종류는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

 

'지금은웰빙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매 초기증상 8가지 !  (0) 2020.05.04
걷기운동 효과 ?  (0) 2020.05.02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  (0) 2020.04.30
당뇨에 나쁜 음식 확인  (0) 2020.04.29
심장에 좋은 음식 !  (0) 2020.04.2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