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다리 수술 사실만

옛날 어르신들은 어린 아이들을 업어주면 다리휜다고 업어주지 말아라 하곤 하셨는데요. 이렇게 휜다리를 오다리 라고 하거나 다리가 휜상태에 따라 X자 다리가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 휜 다리는 뼈의 각도가 틀어져서 그런건데요.

 

 

나중네 관절염을 유발하기도 한다고 하니 교정을 할수있다면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물리치료나 교정으로는 시간이 매우 오래걸리기도 하고 생각보다 뚜렷한 효과를 보지 못해서 실망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최근엔 시간도 오래걸리지 않고 효과도 확실한 오다리 수술을 하는 분들이 늘었다고 합니다. 이런 오다리 수술의 부작용은 없는지에 대해 궁금해 지는데요. 과연 오다리 수술을 하는것이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다리 원인

 

 

 

 

오다리의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으로 나뉘어 집니다.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이 큰데요. 비타민 D가 부족할경우 구루병이나 뇌성마비가 생기면서 오다리가 발생할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럴경우 신경이나 근육계의 문제로 인해 교정이 더욱 힘들수 있다고 합니다.

 

 

후천적 요인의 경우 좌식생활을 오래한다거나 보행습관에 따라 오다리의 원인이 될수 있는데요. 하이힐이나 다리꼬기등의 나쁜 자세도 오다리를 유발할수 있는데요. 후천적인 요인일 경우 선천적인 경우보다 그 정도가 덜하기 때문에 오다리 수술이 비교적 간단하다고 합니다.

 

오다리 자가진단

 

 

 

 

오다리의 자가진단은 증상들을 통해 할수 있는데요. 다리가 O자인지만 보고 오다리라고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오다리가 약한경우엔 외견상으로는 구분이 안되기 때문에 본인이 오다리인지 모를경우도 있기 때문인데요. 오다리 자가진단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무릎이 정면을 향하고 있지 않는다거나 무릎에서 딱딱 소리가 나는경우 또는 치마나 바지가 자꾸 돌아가는경우도 오다리를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오래 서있거나 걸을때에 무릎이 아프다면 오다리 일수 있는데요. 허리에 비해 대퇴부가 넓을 경우도 오다리일수 있다고 합니다.

 

 

이증상들중 2개정도만 해당된다면 오다리라고 할수 있는데요. 1가지만 해당이 된다고 해도 오다리까지는 아니지만 뼈가 틀어져 있을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가서 틀어진 곳이 어딘지 알아보고 물리치료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오다리 수술

 

 

 

 

오다리 수술이란 근위경골절골술이라고 하는데요. 쉽게는 휜다리 교정수술이라고도 합니다. 국내에서도 전문의가 얼마 없을정도로 수술이 꽤 복잡하고 어려운 수술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정강이 뼈와 무릎사이에 뼈를 잘라 올바른 위치로 잡아 교정하는 수술입니다.

 

오다리 수술 장단점

 

 

 

 

오다리 수술은 어려운 수술이기 때문에 불안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먼저 오다리 수술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오다리 수술은 자신의 관절을 최소한으로 보존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수술후 정상인과 비슷할 정도로 관절운동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인들이 쉽게 할수 있는 양반다리나 쪼그려앉기 또는 뛰는 운동등 활동적으로 움직이는데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오다리 수술의 단점은 수술후 족발이나 보행기등을 사용해 체중이 실리지 않도록 움직이며 재활을 해야 한다는 건데요. 수술방법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3개월 이상 재활치료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오다리 수술 부작용

 

 

 

 

오다리 수술은 효과는 빠르고 확실한 결과가 나타나긴 하지만 부작용이 있을수 있는데요. 가장 크게 느끼는 부작용은 수술 흉터라고 합니다. 대부분 수술을 하고나면 10~15cm 정도의 흉터가 남는다고 하는데요. 병원에 따라 3~4cm 정도의 흉터만 남기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병원을 잘 확인하고 선택하셔야 할것 같습니다.

 

 

또다른 부작용은 다리 전체에 시퍼런 멍이 드는건데요. 일시적인 현상이긴 하지만 3주정도 지나도 멍이 가시지 않는다면 수술한 병원에 빨리 가보시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후 염증이 생길수도 있는데요. 이런경우엔 항생제를 사용하면 염증은 제거할수 있어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큰 수술의 경우 뼈를 직접 수술해야 하기 때문에 수술할 병원을 잘 선택하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수술도 경험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수술을 많이 해보았는지 알아보시고 병원의 후기를 볼수 있다면 만족도를 확인하는것이 좋습니다.

 

'지금은웰빙시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초기증상 무엇  (0) 2020.08.17
훌라후프 운동효과 놀라워  (0) 2020.08.04
탈모에 좋은음식 리스트  (0) 2020.08.01
강황가루 먹는법 꿀팁  (0) 2020.07.28
우울증 자가진단 해보기  (0) 2020.07.24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